지식공장

근육은 근섬유의 손상과 회복을 반복하면서 커지고 튼튼해진다. 이때 체내에 영양소가 부족하면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근육조직이 포도당으로 전환된다. 이러면 열심히 근력운동을 하고도 눈에 띄는 성장속도를 기대하기 힘들다. 그래서 운동후 영양분 섭취가 정말 중요한 것이다. 그러면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1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그릭요거트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2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3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에 비해 수분이 제거되어 단단한 질감과 맛이 진하다. 단백질 함량이 1.5배로 높고 나트륨과 당 성분이 절반이하로 낮아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유산균도 다량포함되어 있어 근육과 골격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운동후 먹으면 근육 손상을 방지하고 근섬유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어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4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5

연어에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여 근육 염증과 통증을 완화해준다. 또한 단백질을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통곡물 시리얼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6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7

지구력 운동후에 통곡물 시리얼과 저지방 우유를 섭취한 실험 참가자들은 글리코겐과 단백질 합성이 뚜렷하게 향상된 것을 나타냈다. 이 두 영양소는 근섬유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닭가슴살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8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09

닭의 부위 중 가장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부위가 닭가슴살이다. 저지방 고단백 심품으로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닭가슴살을 먹도록한다. 단백질 함량이 높으므로 운동후 먹어주면 근육생성에 탁월하다. 닭가슴살이 아니더라도 다른부위를 먹되 지방을 제거하고 먹도록 한다.

 

완두콩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10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11

완두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전을 막아 혈관 건강에 도움이된다. 특히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한다. 완두콩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아미노산과 글루타민이 들어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시금치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12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13

시금치에는 다량의 질산염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질산염 성분은 혈압을 조절해주고, 풍부한 칼륨 성분은 몸속 나트륨 성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시금치에는 콜로로피 성분이 노화 방지, 피부탄력개선을 해준다. 시금치에 함유된 철분은 혈류를 통해 근육으로 산소를 공급하여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기때문에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아보카도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14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15

아보카도에는 비타민E,C가 풍부하고, 칼륨성분은 혈압을 안정시켜준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B가 풍부해 염증을 줄여주고 항암효과까지 있다. 지방산 함량이 높아 칼로리는 높은 편이지만 단일불포화이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당은 적고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이 오래가서 다이어트식품으로 좋다. 

 

전해질 음료

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16운동후먹으면좋은음식17

호주 에디스코완대학교 연구진에 의하면 운동후 마시는 음료에 따라 근육 경련의 빈도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한다. 격한 운동 뒤에 나타나는 근육 경련의 원인은 체내 전해질 부족이 원인이다. 이를 위해 전해질이 함유된 스포츠 음료를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렌틸콩 효능과 섭취방법 | 라비타밸런스

렌틸콩은 단백질과 식이 섬유를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혈당 조절, 심혈관 건강 등 다양한 이점이 많아 슈퍼푸드라 불리는 식품입니다. 렌틸콩 효능과

www.lavitabalance.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