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용혈성 요독 증후군으로 어린이들이 신장투석 투석을 받게된 안타까운 사건이 일어났다. 한국에선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집단발병하면서 '햄버거병'이라 유명해지게 되었는데, 용혈성 요독 증후군은 햄버거만 이 병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 무엇보다 용혈선 요독 증후군의 원인과 예방을 통해 아이들의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용혈성 요독 증후군(Hemolytic Uremic Syndrome)이란 신장의 미세혈관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하는 질환이다.
신장은 불순물을 걸러주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역할을 못해 독소가 쌓여 발생하게 되는데,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환자의 2~7%에서 발생한다.
주로 4세 이하 영유아나 고령의 환자에게서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제때 치료를 받아야 한다. HUS를 가진 환자의 약85%이상이 완전한 신장기능을 회복할 수 있지만, 완전히 회복 되더라고 앞으로 몇 년 동안 고혈압이나 다른 신장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용혈성 요독 증후군의 가장 흔한 원인은 덜익은 고기, 오염된 칼과 도마로 조리한 야채, 과일 등을 섭취하거나, 오염된 수영장 및 호수에서 수영,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라면 걸릴 가능성이 있다.
용혈성 요독 증후군의 징후와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부분의 용혈성 요독 증후군의 사례는 소화관에 영향을 주는 대장균 박테리아의 특정 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다.
원인과 관계없이 모든 용혈성 요독 증후군은 혈관에 손상을 일으킨다. 이 손상으로 인해 적혈구가 파괴되고 혈관에 혈전이 혈성되며 신장까지 손상을 받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다음과 같다.
용혈성 요독 증후군을 피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유의사항을 지켜야한다.
인용자료
https://www.healthline.com/health/hemolytic-uremic-syndrome#complications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hemolytic-uremic-syndrome/symptoms-causes/syc-20352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