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장

현재 주식시장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연말 산타랠리는 기대하기 힘들어지는 모양입니다. 이와중에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주 들은 선방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연말이 다가오면 이들 업종은 높은 배당으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많이 받는 듯 합니다. 이런분위기는 내년 3월에 배당을 받을 수 있는 "배당기준일"인 28일이 다가오면서 더욱 뜨거워 지는 듯 한데요. 오늘은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의 추정치로 알아본 연말 배당 주식 순위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고배당섬네일

배당 주식 순위 상위30 종목

고배당순위상위30종목
배당 주식 순위 상위30종목-자료(에프앤가이드)

배당 주식 순위 상위 30종목 리스트는 에프앤가이드가 지난 21일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은 종목 순으로 조사한 것입니다. 대부분 금융주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중 삼성증권이 7.65%로 가장 높았으며 그다음으로 NH투자증권,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순으로 이어집니다. 대부분의 금융회사들이 2021년 좋은 실적을 기록한 만큼 높은 배당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주식 투자하려면?

배당 주식 순위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종목으로 배당을 받으려면 배당기준일인 28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28일까지 매수한 종목은 29일날 매도해도 배당을 받게되는데요.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고배당을 받을 수 있는 종목들은 배당락일인 29일 변동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월초부터 차근차근 모아가셨던 분들이라면 큰 걱정은 아니지만 28일 매수에 들어가신 분들이라면 종목에 대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삼성증권의 작년 차트를 보고 설명해보겠습니다. 

삼성증권차트
삼성증권 2020년 배당락일 주가차트

28일까지 꾸준한 상승을 이어가다 배당락일인 29일 시가-3%로 시작하여 종가 -5.68%로 마감한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금융주들은 이처럼 배당락 당일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초들어 다시 상승했는데요. 고배당 금융주들의 차트 모습이 이와 비슷한 모습인데요. 

단순히 배당 주식 순위만 보고 28일 매수를 고려하신 분들이라면 배당락일 전량매도할 것인가 아니면 내년 1월까지 보유해볼 것인가 고민해봐야합니다. 

무엇보다 안정적인 실적을 기반으로 2022년까지 꾸준한 성장성이 보이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