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장

"봄의 인삼"이라 불리는 냉이는 주로 향을 내는 용도로 음식에 쓰인다. 하지만 약초로 쓰일만큼 냉이효능이 많기 때문에 향을 내는 용도이외에 건강을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요리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좋다. 건강에 도움되는 냉이 효능 및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냉이효능02냉이효능01

냉이란?

냉이효능03냉이효능04

쌉쌀한 맛과 특유의 향이 있는 냉이는 봄나물의 대표라 불린다. 시골길을 걷다보면 흔히 볼 수 있는 냉이나물은 밭이나 하우스에서 재배하기도한다. 냉이는 잎과 줄기, 뿌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봄나물로 다양한 요리를 통해 먹을 수 있다. 냉이의 원산지인 유럽에서는 샐러드나 향을 내는 역할로 쓰이기도한다. 냉이는 두해살이풀로 봄에 싹이 나는 것이 아니라, 늦가을에 싹이 나서 겨울을 버티고 봄이오면 자라 꽃을 피워 열매를 맺는다.

냉이는 꽃이 필 때쯤 되면 철이 지났다고 캐지 않는다. 냉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A,B1,C) 무기질, 칼륨, 칼슘, 인, 철 등이 풍부한 채소로 겨울이 추울수록 뿌리에서 향이 더욱 강해지는 특징이 있다. 예로부터 냉이는 약재로 흔히 쓰여왔으며 봄에 먹는 인삼이라 불릴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다. 유럽연합 의약청(EMA)에서는 냉이 추출물을 원료로 한 약품을 인정하고 있을 정도이다. 

냉이효능- 피로감개선

냉이효능05냉이효능06

봄이되면 춘곤증을 자주 겪게 된다.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춘곤증으로 의욕도 떨어지고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냉이효능으로 이런 춘곤증을 예방해주는데 냉이에는 비타민A,B1,C가 풍부하고 칼슘, 단백질, 철분함량이 높아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며 피로감 및 입맛까지 개선해준다. 

 

냉이효능- 간기능 개선

냉이효능07

냉이는 간질환 및 간암을 예방해준다. 냉이에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는데 간에 쌓여 있는 해로운 물질들을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간기능 회복을 도와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냉이효능- 눈의 피로개선

냉이효능08

동의보감에서는 "냉이로 국을 끓여 먹으면 피를 간에 운반해주고 눈을 맑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냉이의 비타민A, 카로틴 성분은 피로를 줄여주고 눈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냉이효능- 스트레스 개선

냉이효능09

쌉쌀한 맛과 특유의 향이 있는 냉이에는 아르기닌, 프롤린, 메티오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특히 프롤린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데 냉이는 이런 스트레스 개선에 관여하기 때문에 면역력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냉이효능- 항상성유지, 노폐물배출, 혈관개선

냉이효능10

냉이에는 아연이 풍부하여 체내 대사 과정에 관여하고, 셀레늄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해독작용 및 췌장의 기능 항상성을 유지하게된다. 또한 칼륨이 이뇨작용을 도와 나트륨을 혈관에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피를 맑게한다. 냉이에 함유된 콜린성분은 혈압조절에 효과적이기때문에 심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다.

냉이효능- 지혈, 해독작용

냉이효능11
출처-공유마당

냉이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A,C 각종 무기질과 칼슘, 철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지혈, 해독 작용데 좋은 영향을 주므로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생리 불순을 겪는 여성, 출혈이 잦은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약초역할을 한다.

 

냉이효능- 기타

냉이효능12
출처-공유마당

냉이 성분 중 콜린과 아세틸콜린 성분은 자율신경을 자극하며 뇌출혈이나 뇌졸중으로 쓰러진 후 운동기능을 회복시키고 후유증에 시달리는 사람과 기관지, 이완성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냉이는 소화액분비를 도와 소화흡수를 촉진시키고 위를 튼튼하게 하는 건위소화제로 이용하기도 한다. 

 

냉이 부작용

냉이는 대표적인 봄나물이다. 음식형태로 먹을 때 대체적으로 이로운점이 많지만 상황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장기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그중에 도심 길가에 널린 냉이는 중금속 및 농약에 오염됐을 수도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냉이효능은 생각보다 다양하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냉이를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과 관련된 설사, 구토, 복통 등을 유발할 수 가 있다. 또한 냉이에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는데 체내에 결석이 있는 분들은 냉이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알러지나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이라면 의사와 충분한 상담후 섭취하길 권장한다.

 

냉이 먹는 방법

냉이된장국

냉이효능13냉이효능14
출처-(좌) 국립농업과학원 (우)공유마당

재료: 냉이300g, 멸치 6마리, 다시마 1장, 소고기 100g

양념: 된장 40g,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청장 1작은술, 소금1/2작은술

요리방법:

냉이된장국만드는방법

냉이무침

냉이무침
출처-국립농업과학원

재료: 냉이200g, 통깨1/2T

양념장: 고추장 2T, 쌈장2T, 청장1T, 설탕1T, 다진 파 15g, 다진마늘1T, 깨소금1T, 참기름1/2T, 식초1T

요리방법:

냉이무침만드는방법

 

냉이된장수제비

재료: 밀가루30g, 냉이15g, 팽이버섯5g, 된장8g, 파3g, 국멸치3g, 홍고추2g, 다진마늘2.5g, 건다시마2g, 물250g

요리방법:

냉이된장수제비만드는방법
출처-식품안전나라

냉이차

냉이차만드는방법
출처-나무위키

냉이의 잔뿌리를 제거하고 잘 다듬은 후 물에 데치는데 뿌리가 뭉게지지않게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 이후 차가운 물에 씻은후 잘 행구어 물기를 제거해 준다. 물기를 제거한 냉이잎을 접어서 그늘에 잘 건조시켜준다. 잘 말린 냉이를 뜨거운 물에 같이 넣어서 끓여서 차로 마셔주면 된다. 취향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첨가해줘도 된다. 

 

이외에 냉이전, 냉이두부선, 냉이장떡, 생냉이 조객살튀김, 냉이쌀가루튀김, 삼치 냉이조림, 콜가루 냉이찜, 냉이 조개찜, 생냉이 김치, 생냉이장아찌 등을 요리해 먹는 것도 방법이다. 냉이를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물에 담갔다 흐르는 물에 3회이상 씻은 후 조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중금속을 제거하기 위해 잘데쳐서 섭취해야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